HOME 종합뉴스 실시간보도자료
국내 정보통신기술(ICT) 유망기업, 5G 기술과 함께 세계로, 미래로과기정통부, 「K-Global@실리콘밸리 2019」 성황리에 개최
이영규 기자 | 승인 2019.09.26 18:42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국내 유망 정보통신기술(ICT) 중소·벤처기업의 미국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하여 9월 23∼24일, 2일간 미국 실리콘밸리의 컴퓨터 히스토리 뮤지엄(Computer History Museum)에서 개최한 ‘K-Global@실리콘밸리 2019’가 성공리에 막을 내렸다고 밝혔다.

‘K-Global@실리콘밸리’는 ICT 포럼, 전시·수출상담회, 스타트업 투자설명회(IR), 첨단기술 홍보관 운영 등을 통해 ICT 분야 스타트업 및 벤처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행사이다.

2012년 처음 시작된 이래 8년째를 맞는 본 행사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등과 함께 참가기업의 해외투자 유치와 판로 개척 등을 다방면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이번 K-Global@실리콘밸리에 이어, 11월엔 K-Global@China가 북경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2019년 세계 최초로 5세대(5G) 이동통신이 상용화된 것을 기념, 올해 행사의 주제는 ‘Future on 5G’로 정하였으며, 기업인, 바이어, 벤처캐피탈, 일반 참가자 등 약 1,680여 명의 많은 인원이 참석하였다.

행사의 서막을 알리는 ICT 포럼에서는SK텔레콤의 박진효 최고기술경영자(CTO)와 시스코(CISCO)의 조나단 데이비슨(Jonathan Davidson) 통신사업자 부문 부사장이 5G분야의 최전선에 있는 전문가로서 기조연설을 하였다.

3개의 세션으로 구성된 이번 포럼에선 NVIDIA, AT&T, British Telecom, KT 등 글로벌 기업의 임원들과 UCLA의 데니스 홍(Dennis Hong) 교수가 5G 기술의 최근 동향 및 대응방향에 대한 열띤 토론을 이끌었다.

5G 장비, 사이버 보안, 자율주행, VR/AR, 사물인터넷, 로봇 등 5G 응용분야를 대표하는 33개 중소·벤처기업이 참가한 전시·수출상담회에는 해외 투자자로서 Google, Facebook, HP, BYTON 등 글로벌 유명 IT 기업들이 대거 참여하였다.

KOTRA가 수요조사 등을 통해 사전 확보하였거나, 예고 없이 현장을 방문한 글로벌 기업의 투자자들과 우리 기업들 간의 매칭을 통해 총 424건, 약1억 6천만 불에 달하는 수출상담이 이루어지는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한편, 스타트업이 실리콘밸리 투자자 대상으로 자사의 핵심기술과 서비스를 홍보하는 ‘스타트업 투자설명회’로서, 국내 15개 기업이 참가한 ‘K-Pitch’(국내 대회)에 이어, 총 8개 국가, 11개 스타트업이 경쟁한 ‘International Pitch’(국제 대회)가 개최되었다.

K-Pitch에서는 실리콘밸리 현지 창업기획자(액셀러레이터) 및 벤처캐피탈(VC)이 심사위원으로 참석하였으며, 데이터 기반의 팜테크와 스마트 농장을 선보인 ‘N.THING’ 팀이 우승을 차지하였다.

International Pitch에서는 데이터 및 센서 기반의 실시간 운전자 플랫폼 기술을 확보하여 심사위원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긴 독일의 ‘APOSTERA’팀이 영예의 우승을 차지하였다.

한편, 이번 ‘K-Global@실리콘밸리 2019’는 역대 행사 중 최초로 행사장 내 5G 관련 기업의 홍보·체험관을 설치하여, 4D리플레이, 피지오큐 등 국내 스타트업·벤처기업의 높은 기술수준을 알리는데 기여하기도 하였다.

과기정통부 민원기 제2차관은“실리콘밸리에서 구글과 페이스북이 성공을 거둔 것처럼, 우리나라의 혁신적인 스타트업들이 ‘K-Global@실리콘밸리’ 행사를 계기로 성장을 거듭하기를 바란다.”라고 말하고, “앞으로도 ‘KIC(Korea Innovation Center)-실리콘밸리’ 등 현지 거점을 활용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해외진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를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의 기회로 삼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영규 기자  yht9768@naver.com

<저작권자 © 공무원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영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안내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경기도 부천시 상일로 130, 2층  |  TEL : 032)523-0000, 02)594-1515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경기 아-51221  |  등록일자 : 2009.05.12
대표이사 겸 발행인 : 김도균  |  편집장 : 정규범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종국
Copyright © 2005 공무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